중소기업에 취업한 근로자의 경우, 요건을 충족하는 중소기업인 경우 취업 후 3년~5년간 소득세의 70~90%를 연 200만원까지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제도의 대상과 감면이 안되는 중소기업 기준, 신청 방법과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은?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15~32세 이하 청년
- 60세 이상 고령자
- 장애인, 국가유공상이자 등
- 경력단절여성 : 1년 이상 근무한 기업에서 퇴직 후 2~15년 이내 동종업종 재취직, 결혼·임신·출산·육아·자녀교육 사유로 퇴직
소득세 감면은 취업일로부터 3년(청년은 5년)간, 소득세의 70%(청년은 90%) 연 200만원까지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세 감면 제외 기준
1. 소득세 감면 제외 대상
- 임원, 일용근로자
- 최대주주 또는 최대출자자와 그 배우자, 직계존비속 및 친족관계
- 국민연금부담금, 기여금, 건강보험료 납수사실이 없는 사람
※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가입제외 대상인 경우 제외
2. 소득세 감면 제외 중소기업
- 전문서비스업
(법무, 회계, 세무관련) - 보건업(병의원), 금융 및 보험업
- 교육 서비스업
(기술 및 직업훈련 학원 제외) - 유원지, 기타 오락관련 서비스 업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방법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취업한 달로부터 다음 달 말일까지 제출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23년 5월 1일에 취업한 경우, 23년 6월 30일까지 회사로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제출하도록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퇴직한 경우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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